텍사스 홀덤의 10가지 필수전략 중 The Over-Bet
The Over-Bet
승리하는 포커 플레이어로 탈바꿈 하는 쉬운 방법은 없지만 간단하고,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몇가지의 포커 전략을 사용하여 여러분의 기본 실력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. 이러한 기술들을 연마하면서, 여러분은 포커 테이블에서 더 많은 무기들을 장착하면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. 여러분은 상대를 더 잘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며, 어떻게 그들을 상대하는지도 깨닫게 될 것입니다. 이러한 것들은 모두 여러분의 주머니를 가득하게 채워 줄 것입니다. 우리는 이미 10가지 텍사스 홀덤 기본 전략에 대해서 알아봤으며, 여기에 10가지 더 추가를 했습니다. 오늘 우리는 오버-벳,
여러분이 블러프를 했을 때, 상대로 하여금 압박감을 줘서 폴드하게끔 하거나, 넛을가지고 있을 때 더 많은 벨류를 가질 수 있는 플레이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. 가끔 이러한 오버-벳을 사람들은 “팟을 사간다” 라고 말을 하는데, 이러한 오버-벳 플레이는 여러분의 포커 스킬 중 꼭 필요한 스킬 입니다. 언제, 그리고 누구에게 오버-벳을 해야 되는지 이해를 한다면, 여러분은 더 많은 팟을 가져 올 뿐만 아니라, 여러분이 핸드가 없어도 팟을 이기는 아주 훌륭한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. 나만의 무기를 통해 홀덤잘하는법을 터득하시기 바랍니다.
The Over-Bet 에 대하여.
Over-Bet은 무엇인가. 이 말의 기본적인 의미는 팟에 비례해서, 일반적인 베팅보다 더 큰 베팅을 의미합니다. 일반적으로 팟보다 더 큰 베팅을 대부분 오버-벳이라고 합니다. betting bigger you can put more pressure on your opponents. Over-Bet은 왜 하는가. 어떠한 경우에는, 상대가 여러분의 일반적인 사이즈의 베팅에는 콜을 할 수있지만 이보다 더 큰 베팅에는 폴드 할 것 같을 때 쓰일 수 있습니다. Over-Bet을 하는 게임은 어떠한 게임인가. 오버-벳이 가장 알맞은 게임은 바로 딥 스택게임인데, 이러한 딥스택 게임에서는 여러분들이 팟보다 더 큰 베팅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. Over-Bet은 언제 하는가. 물론 오버-벳은 스트릿에 상관없이 할 수 있지만, 일반적으로 리버에서 자주 합니다. 하나의 홀덤기본전략일 수 있겠습니다.
Over-Bet을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하기
상황에 따라서, 오버-벳은 아주 강력한 블러프의 일종으로 쓰일 수도 있으며, 혹은 상대로 하여금 잘못된정보를 줘서 여러분의 핸드보다 좋지 않은 핸드로 이러한 베팅을 콜 하게끔 하는 아주 좋은 플레이 입니다. 하지만 이러한 플레이에는 언제나 변동성이 따르기 때문에, 왜 여러분이 이러한 큰 베팅을 하는 지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점 중 하나일 것입니다. 블러프로써 오버-벳을 하는 플레이는 초보자들이 굉장히 좋아할 만한 플레이인데, 왜냐하면 대부분의 경우에 이러한 플레이가 상대로 하여금 팟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. 하지만 문제는, 여러분이 콜을 당했을 때,
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의 피해, 즉 돈을 날려먹는 다는 것입니다. 반대로 말해서, 만약 여러분이 상대로 하여금 콜을 받고 싶어서 약하게 베팅을 해야 되는데, 큰 베팅을 해서 상대를 폴드 시켜버리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. 상대에 대한 리딩을 계속 하면서 어떻게 하면 오버-벳을 유용하게 쓸 수 있는지 알아가야 합니다. 그래야 홀덤필승법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.
오버-벳을 블러프로써 사용하기
엄청나게 큰 베팅을 해서 상대로 하여금 팟에서 밀어내는 플레이는 엄청난 힘을 가지는 마구잡이성의 플레이처럼 보이지만, 그저 눈을 감고 칩을 밀어넣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계산과 리딩이 필요한 플레이 입니다. 그리고 다른 모든 포커 무브처럼, 오버-벳의 성공률은 상대방에 대한 리딩, 경향, 핸드의 강함등에 따라서큰 차이를 보입니다. 핸드의 강함을 잘 감지해야 되는 이유는 여러분의 오버-벳을 블러프로써 하는 이유가 상대방의 중간 핸드, 즉 마지널 핸드를 폴드시키기 위해서 하는 베팅이기 때문입니다. 만약 상대가 몬스터 핸드를 가지고 있다는 느낌을 받으면, 여러분이
얼마나 큰 베팅을 하던지 간에 상대는 절대로 폴드를 하지 않을 것입니다. 반대의 의미에서, 만약 상대가 좋지 않은 핸드를 가지고 있다면, 그는 일반적인 사이즈의 베팅으로도 폴드 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오버-벳 블러프가 일반적으로, 그리고 가장 효율적으로 쓰이는 곳은 바로 토너먼트인데, 여러분이오버-벳을 해서 상대방으로 하여금 모든 칩을 걸고 판단을 내려야 할 때, 대부분의 경우에 폴드를 받아 낼수 있을 것입니다. 초보자에 대한 경고, 머릿속에 기억해야 될 점 중 하나는 바로 일반적인 베팅 사이즈와 더 큰 베팅 사이즈의 차이점이 기본적으로 없을 경우가 많은데, 이럴 때, 여러분은 상대가 콜을 했을 때 더 많은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. 이런점을 활용해서 홀덤노하우를 터득하시기 바랍니다.
오버-벳을 벨류로써 사용하기
여러분이 낮은 스테이크에서 오버-벳을 본다면, 대부분의 경우에 상대가 몬스터 핸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. 초보자들은 일반적으로 그들이 빅핸드를 가지고 있을 때, 오버-벳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, 이러한 플레이는 그들 스스로 하여금 예측이 가능하고 쉽게 리딩이 되는 플레이를 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. 스스로 이러한 굴레에 구속되시면 안됩니다. 아래에 오버벳으로써 벨류를 얻을 수 있는 중심적인 2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. 못하고, 경험이 없는 플레이어를 상대로 할 때, 경험이 없거나 카드를 잘 칠 줄 모르는 플레이어를 상대로는 팟의 절반의 베팅,
혹은 2배의 베팅, 어느 쪽이던지 간에 콜을 받아 낼 가능성이 큽니다. 여러분이 몬스터 핸드를 가지고 있을 때, 이러한 플레이어를 상대로는 최대한의 벨류를 끌어 내기 위해서 더 큰 베팅과 레이즈가 필요할 것입니다. 오버-벳을 자신의 핸드가 약하다고 표현 할 때, 종종 어떠한 상황에서는 오버-벳이 여러분의 핸드를 아주 약하다고 표현 할 수 있는데, 마치 여러분이 팟에 돈을 꾸역꾸역 넣어서 상대로 하여금 억지스런 플레이를 한다고 느끼게끔 할 때 입니다. 올바른 상황에서 이러한 플레이를 한다면, 상대는 아마도 여러분이 약한 핸드로 팟을 스틸한다고 생각할것인데, 왜냐하면 여러분이 만약 빅핸드를 가지고 있다면, 훨씬 작은 베팅으로 벨류를 끌어내는 플레이를할 것이라고 예측하기 때문입니다.
오버-벳의 실제 플레이
만약 여러분이 아직까지 Over-Bet의 이점을 잘 파악하지 못했다면 안내해드리는 선수의 동영상을 검색하셔서 한 번 봐보시길 바랍니다. 2003년 WSOP Main Event Final Heads-up에서 Chris Moneymaker가 tv로 방송된 포커 역사상 가장 큰 블러프 중 하나를 성공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팟의 2배의 베팅을 하는 것보다 올인을 함으로써 상대로 하여금 폴드를 시켜버리는 이러한 Chris Moneymaker의 플레이는 Over-bet의 힘을 보여주는 극명한 예일 것입니다.